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

세부과제별 주요내용

1. 광주다움 관광콘텐츠 발굴 육성
광주관광재단 세부과제별 내용으로 과제명, 주요내용 등의 정보를 제공
과제명 1-1. 테마관광 콘텐츠 개발 (관광사업팀)
주요내용 지역 특색을 살린 대체불가 로컬 관광콘텐츠 개발 및 운영
  • 모바일 기반 현장 체험형 관광콘텐츠 기획 및 홍보, 운영지원
  • 여행자플랫폼 활용 전통주 페어링 체험 프로그램 기획, 운영
  • 스포츠(야구, 양궁, 파크골프 등) 연계 관광상품 개발 운영
과제명 1-2. 광주시티투어버스 운영 (관광사업팀)
주요내용 관광객 및 시민의 관내 관광지 접근성 확보, 광주 및 인근 주요 관광명소를 연결하는 광주 관광 상품
  • 시티투어버스 노선 발굴을 위한 대시민 공모전 추진으로 지역민 의견 수렴
  • 광역 연계형 지역 상생 발전을 위한 순환형 시티투어버스 운영
  • 콘텐츠 기반 체험프로그램 연계 테마형 시티투어버스 운영
과제명 1-3. 관광콘텐츠 공모 및 육성지원 (관광사업팀)
주요내용 광주 관광콘텐츠 공모 및 육성지원
  • 다양한 관광자원(문화예술, 자연, 역사, 미식 등) 활용, 새로운 융합형 관광콘텐츠 개발을 위한 공모 실행
  • 기관 ‧ 업계와의 협업을 통한 상품화를 위한 육성지원
2. 글로벌 마케팅 강화
광주관광재단 세부과제별 내용으로 과제명, 주요내용 등의 정보를 제공
과제명 2-1. 광주관광 유치 마케팅 (관광마케팅팀)
주요내용 국내 · 외 여행업계, 관광유관기관 및 광역지자체 협력을 통한 관광세일즈·마케팅 활동으로 관광시장에서 판매되는 광주 여행상품 확대 등 관광객 유치 활동
  • 타깃 시장별(필리핀, 인도네시아, 싱가포르 등) 박람회 참가 및 로드쇼, 설명회 개최
  • 국내외 여행업계 초청 팸투어를 통한 광주 여행상품 기획
  • 광주 전담여행사(인바운드, 인트라바운드) 및 지역 협력여행사 선정, 광주 여행상품 공동 판촉
  • 전남, 전북, 서울 등 광역지자체 연계 공동 세일즈 및 마케팅 활동
과제명 2-2. 국내‧외 관광객 방문지원 (관광마케팅팀)
주요내용 광주 여행경험 및 만족도 제고를 통한 광주 관광 유치 확대
  • 광주 상품 운영 여행사 대상 광주 상품 판촉 및 방문 지원
  • 광주 여행매력도 향상을 위한 체험관광 상품 운영 지원
  • 체험관광 콘텐츠 확보를 위한 체험관광 상품 공모 및 체험관광 콘텐츠 육성
3. 관광홍보 관광도시 브랜드 제고
광주관광재단 세부과제별 내용으로 과제명, 주요내용 등의 정보를 제공
과제명 3-1. 광주관광 디지털 통합 홍보 마케팅 (관광마케팅팀)
주요내용 관광도시 온오프라인 홍보를 통한 도시 이미지 제고 및 브랜딩
  • 옥내외 전광판, 지면 등 활용 주요 축제‧행사 등 홍보
  • 온라인 채널(홈페이지, 유튜브, 인스타그램 등) 활용 관광정보 제공
과제명 3-2. 광주관광 붐업 방송 프로그램 제작지원 (관광마케팅팀)
주요내용 방송 프로그램을 통한 관광자원 노출 및 여행하고 싶은 도시 이미지 홍보
  • 미식, 힐링, 액티비티 등 다양한 관광콘텐츠 방송 노출
  • SNS 등 다양한 매체활용 관광자원 바이럴 마케팅, 신규 관광수요 확보
과제명 3-3. K-pop 체험프로그램 운영 (관광마케팅팀)
주요내용 국내 ‧ 외 한류 소비자·관광객 유치 및 K-POP 콘텐츠 활용 체험프로그램 운영
  • K-POP 스타섭외 및 홍보영상 제작 ‧ 확산
  • K-POP 정기 ‧ 특별공연 개최
  • K-POP 관광상품 개발‧운영
  • K-POP 관광활성화 온 · 오프 홍보
과제명 3-4. 오매광주 가이드북 제작 (관광마케팅팀)
주요내용 오매광주 브랜드 활용 관광 홍보물(가이드북, 지도) 제작, 리뉴얼
  • 오매광주 온 · 오프라인 홍보물 제작‧배포 및 브랜드 인지도 제고
  • 저탄소 여행 트렌드에 맞는 One & Only 특화 기념품 개발
과제명 3-5. 관광크리에이터 운영 (관광마케팅팀)
주요내용 오매나 캐릭터 활용 관광홍보 및 관광상품 개발
  • 오매나 캐릭터 활용 우수 관광기념품 공모 및 시제품화 지원
  • 오매나 캐릭터 활용 유튜브 콘텐츠 제작 등 캐릭터 인지도 제고 및 홍보
과제명 3-6. 남도관광센터 운영 (관광마케팅팀)
주요내용 관광안내센터 운영
  • 방문객 증대를 위한 온오프라인 이벤트 운영
  • 아트마켓 운영(특화 관광 기념품 공모 · 선정 및 판매촉진)
  • 다국어 관광안내 서비스 제공 및 관광홍보물 제작 · 배포
4. 관광기업 지원 및 인재양성
광주관광재단 세부과제별 내용으로 과제명, 주요내용 등의 정보를 제공
과제명 4-1. 관광 스타트업 육성 (관광기업지원센터)
주요내용 지역 관광콘텐츠 발굴 및 사업화 유도를 통한 스타트업 발굴 및 육성
  • 관광 분야 업력 7년 이내 스타트업 및 예비창업자 대상 공모, 육성지원
과제명 4-2. 관광일자리 허브 구축 (관광기업지원센터)
주요내용 산학 연계 관광인재양성을 위한 교육 및 잡페어 개최
  • 관광업계로 진출하고자하는 대학생 및 취준생 대상 이론‧실무 교육 프로그램 운영
  • 교육 우수 수료자 대상 인턴십 및 창업 지원
  • 창업지원센터 협력 잡페어 추진을 통한 일자리 매칭 지원
5. 스마트 관광도시 조성
광주관광재단 세부과제별 내용으로 과제명, 주요내용 등의 정보를 제공
과제명 5-1. 국비 공모사업 대응
주요내용 문화체육관광부, 한국관광공사 등 신규 국비 공모사업 대응을 위한 연구용역, 시범사업, 현장평가 대응 행사운영 추진
과제명 5-2. 메타버스 플랫폼 개발지원사업 (관광마케팅팀)
주요내용 메타버스 플랫폼 구축 및 관광서비스 개발지원
6. 고부가가치 MICE 산업 육성
광주관광재단 세부과제별 내용으로 과제명, 주요내용 등의 정보를 제공
과제명 6-1. MICE 유치 마케팅 (컨벤션뷰로팀)
주요내용 광주로 유치 가능한 국내외 MICE를 발굴하고 유치성공을 위한 제반 마케팅 활동
  • 국내외 MICE 잠재수요 발굴 및 유치가능성 높은 국내단체 대상 유치권유, 제안 활동
  • 지역 11+1 전략 산업 연계 MICE 행사 유치활동(세일즈콜, 팸투어, 설명회 등)
  • 의사결정권자 등 유력인사(MICE앰버서더) 관리 및 MICE유치 원스톱서비스 제공
  • MICE 목적지 광주 경쟁력 향상을 위한 MICE전문지 및 미디어 대상 홍보
과제명 6-2. MICE 개최 지원 (컨벤션뷰로팀)
주요내용 광주 개최 MICE 행사 대상 행 · 재정 지원 및 MICE참가자 관광 연계 독려를 통한 개최 MICE 부가가치 제고 사업
  • 광주 개최예정 MICE 행사 참가자 증대 활동 및 원활한 개최를 위한 재정, 행정지원
  • 지역특화 MICE 육성(지역특화 컨벤션 육성, K-MICE 육성)
  • MICE 행사 참가자 만족도 제고 및 지역 내 소비 촉진 활동
과제명 6-3. 유니크베뉴 발굴 및 지원 (컨벤션뷰로팀)
주요내용 광주 전역에서 MICE행사의 유치 · 개최가 활성화 될 수 있도록 특별한 개최장소 발굴
  • 특별한 MICE 개최장소 신규 발굴 및 교육, 홍보, 마케팅 지원
  • 소규모 MICE 행사 개최 활성화를 위한 유니크베뉴 사용 촉진 및 활용 지원
과제명 6-4. 김대중국제회의 복합지구 활성화 (컨벤션뷰로팀)
주요내용 전문회의시설 및 숙박·쇼핑·공연장·교통편의시설 등의 국제회의 집적시설이 집적되어 있는 복합지구(상무지구 일원) 지정 및 활성화(국제회의산업육성에 관한 법률 의거 지정/2018)
  • 광주MICE산업 활성화 위한 집적시설(숙박, 쇼핑, 전문회의시설) 확대 및 공동 마케팅
  • 복합지구의 MICE산업성과를 지역사회 전체에 환원할 수 있도록 지역상권 협력사업 추진
7. 지역 주도 관광정책 개발
광주관광재단 세부과제별 내용으로 과제명, 주요내용 등의 정보를 제공
과제명 7-1. 광주형 여가관광학교 운영 (관광사업팀)
주요내용 광주시민 대상 교육형 투어프로그램 및 관광 특강 운영
  • 계층별 여가관광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
  • 저변 확대 및 관광인식 제고를 위한 관광특강 운영
과제명 7-2. 여행자플랫폼 운영 (관광사업팀)
주요내용 다양한 관광자원(무등산, 국립아시아문화전당, 전일빌딩245, 빛의 분수 등)으로 MZ세대에게 각광받고 있는 동명동 인근에 관광객 소통 공간으로서의 여행자플랫폼 운영
  • 쉼터, 정보검색 등 관광객 공간 운영
  • 각종 프로그램 운영 및 홍보물 배치를 통한 관광명소 홍보기능
  • 지역 관광업계와 관광객, 시민 소통이 가능한 콘텐츠(간담회 등) 운영
과제명 7-3. 민간예술여행플랫폼 구축 및 프로그램 운영 (관광사업팀)
주요내용 민간 운영의 문화예술공간 및 예술관광서비스 공간을 예술여행플랫폼으로 활용
  • 민간 문화예술공간 및 예술관광서비스 공간 리모델링
  • 예술여행 프로그램 운영, 홍보마케팅 지원
8. 지역 관광역량 강화
광주관광재단 세부과제별 내용으로 과제명, 주요내용 등의 정보를 제공
과제명 8-1. 관광기업 맞춤형 성장지원 및 BM 개발 (관광기업지원센터)
주요내용 관광전문기업 성장 단계별 맞춤형 지원
  • 초기-성장-성숙 단계별 경영개선 및 사업화 지원을 통해 경쟁력 있는 관광기업 육성
과제명 8-2. 전통 관광기업 대상 DX 교육 (관광기업지원센터)
주요내용 전통적 관광기업의 디지털 역량 강화 교육 운영을 통한 디지털전환 지원
  • 맞춤형 교육 추진(트렌드 분석, 디지털 마케팅, PT 활용 교육 등)
9. 지속가능한 관광기반 조성
광주관광재단 세부과제별 내용으로 과제명, 주요내용 등의 정보를 제공
과제명 9-1. 글로벌 관광 거버넌스 운영 (관광사업팀)
주요내용 민 · 관 · 산 · 학 거버넌스 협력 강화로 지속가능한 지역관광 비전 제시
  • 광주관광발전포럼(5개분과) 구축 상시 협력체계 운영
  • 지역관광활성화를 위한 분과별 워크숍, 컨퍼런스, 연구협력 추진
과제명 9-2. 광주문화관광해설사 운영 (관광사업팀)
주요내용 국내 · 외 관광객 관광 만족도 제고 및 도시 이해도 증진을 위한 광주 주요관광지 방문객 대상 관광지점별 전문 해설 서비스 제공 사업
  • 문화관광해설사 배치 등 운영 관리
  • 문화관광해설사 역량강화를 위한 보수교육 및 현장교육 실시
  • 문화관광해설사 모니터링 및 관광객 만족도 조사 실시 등
과제명 9-3. 광주 MICE산업 활성화 협의체(GMA) 운영 (컨벤션뷰로팀)
주요내용 광주 MICE산업 육성을 위한 MICE 민관협력체 구성 및 운영
  • 호텔, 국제회의기획자(PCO), 여행사, 유니크베뉴 등 MICE 업계 6개 분야 65개 회원사
  • 광주 현장답사 지원, 초청팸투어 공동 진행 등 MICE유치를 위한 공동 협력 사업 전개
  • 광주MICE얼라이언스(GMA) 협업 및 분야별 네트워크 활성화를 통한 업계 동반성장
  • GMA 연계한 ‘MICE 행사하기 편한 도시’로의 발전을 위한 기반 구축